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리전 갈색혈 원인 특성 쉽게 A to Z

 

 여성은 평생 동안 약 500회의 생리를 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개인차는 있습니다)

보통 생리시작 후 생리가 끝날때까지 5일이 걸리고 이것을 시간으로 환산하면, 초경부터 폐경까지 총 6만 시간을 생리로 고생(?)을 겪게되는 셈입니다.

정상적인 생리혈은 붉은색을 띠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몸 컨디션에 따라 갈색혈, 선분홍색혈, 검은색혈, 주황색혈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고 그 색에 따라 건강상태를 역으로 체크하기도 합니다.

생리 시작을 알리는 신호는 보통 28~35일 주기로 반복됩니다.

생리 시작 후 2~3일 정도는 생리량이 많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부터는 양이 줄어듭니다.

생리 후 5일~10일 정도가 지나면 생리가 끝납니다.

보통 생리혈은 혈액과 내막이 뒤섞여 왈칵 쏟아집니다. 그러나 호르몬 반응이 약하고 배출력이 강하지 않다면 갈색냉이나 갈색혈의 형태로 생리 시작 신호를 알리듯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리전 갈색혈 원인

1) 공기 중 노출로 인한 산화

생리혈의 색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공기 중의 산화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액은 공기 중의 산화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색이 나타납니다.

흘러나온 피가 공기와 접촉해 산화되면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2)생리대 위생불량

생리대를 교체하지 않고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처음에는 붉은색을 띠던 생리혈이 생리대와의 오랜접촉으로 인해

검은색이나 갈색으로 변색되기도 합니다.

3)배란혈 / 착상혈 임신

배란혈은 난자가 배란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량의 출혈을 말하고, 착상혈은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출혈을 말합니다.

배란혈은 주로 소량의 출혈이 질 분비물인 냉과 함께 나오는데, 주로 갈색이나 핑크색을 띱니다.

착상혈은 배란일로부터 6일~12일 사이에, 배란혈은 다음 생리 예정일로부터 14일 전인 생리주기 중반부에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착상혈은 주로 밝은 선홍색이나 분홍색, 어두운 갈색인 다갈색을 띠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 착상혈은 속옷에 한두 방울 비치거나 소변을 볼 때 살짝 보일 정도로 양이 적긴합니다.

5) 무배란성 출혈

생리기간이 아닌데 혈액이 나오거나 생리 대신 약간의 출혈만 있는 경우를 비정상 자궁출혈이라 합니다. 또한 이거는 배란이 아닌 출혈로 무배란성 출혈이라 부릅니다.

임신이 아닐 때 이러한 출혈을 보인다면, 급격한 생활 패턴의 변화나 호르몬 관련 질환 및 이상에 의해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사춘기의 무배란성 출혈은 평균 2년 이내에 일어나지만, 길게는 초경 후 5년까지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초경의 나이가 빠를수록 규칙적인 월경주기를 빨리 갖게 됩니다. (여성의 평균 초경 연령이 11세대로 접어들며 점점 빨라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갈색 출혈은 생리혈이나 출혈된 혈액에 철분 성분이 산화되어 생리는 것입니다.

갈색출혈은 특히 시간이 오래된 출혈을 의미합니다.

이런 증상은 주로 호르몬 불균형으로 나타납니다.

건강한 경우 자연적으로 회복되기도 하지만, 갈색혈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면 호르몬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6) 시험관 시술 후 갈색냉 

시험관 시술 후 1차 혈액검사 직전이나 직후에 갈색냉이나 갈색혈이 나와 걱정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착상혈일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색이 점점 짙어지고 선홍색으로 바뀌면서 양도 많아진다면, 유산의 위험신호 일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병원을 내원에 처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을 내원하기 전까지는 최대한 누워서 안정을 취해야 하며, 체력적으로 무리를 해서는 안됩니다. 갈색 분비물이 질환으로 바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내 몸 상태를 파악하는 한 가지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임신 전인 성인 여성이 생리를 해야 하는 시기에 바로 붉은 혈이 나오지 않고 갈색 찌꺼기처럼 내려오거나, 명확하게 생리혈로 이어지지 않은 갈색혈 또는 갈색냉 형태의 분비물이 보이는 것은 해당 주기에 정상적인 생리로 이어지지 않았음을 뜻합니다.

이 경우 만약 임신을 원하는 여성이라면 다음 임신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난소와 자궁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찌꺼기나 독소를 배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은 깔때기와 같은 구조로 되어 있어 노폐물이 잘 배출되기 어려운 특징이 있습니다. 난소는 자궁보다 더 깊은 곳에 위치해 있고, 여러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노화되면 기능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정상적인 생리 특징

건강하고 정상적인 생리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같습니다. 이와 비교해보시면서 갈색혈 또는 비정상적인 생리를 하고있지는 않은지 확인하면 좋을듯 합니다. 

1) 생리주기는 21~35일 사이 이내다 

2)생리기간은 3일에서 길면 7일이다 

3)생리량은 한 생리주기당 80ml이하이다. (80ml는 300원 짜리 자판기 커피 종이컵 정도)

4)중형패드를 2~3시간마다 교환해야하고 수면시 대형패드를 꼭 해야 할 정도로 생리량은 많은건 단순 생리량이 많은 경우이므로, 크게 걱정은 안해도되는 정상범주이다. (색깔과 주기가 중요)

5) 붉은색 또는 연한 암적색을 띠고 있으며, 덩어이로 뭉치지 않는다. 색이 짙지 않습니다. 생리혈 외에 녹색 분비물이나 노란색 냉이 뭉쳐나오지 않는다. 

 

생리 증상 완화에 좋은 팩 추천

 

편강한방연구소 달에서 온 팩 파스형

COUPANG

www.coupang.com

 

 

 

-->